VIETNAM/시장분석

베트남 디지털 광고 시장 [비디오 플랫폼]

꾼 미디어 2020. 12. 21. 15:05

안녕하세요, 꾼 미디어 입니다.

오늘은 베트남 디지털 광고 시장의 향후 동향자료에 대해 알려보겠습니다.

ㅁ 베트남 디지털 Over View

○ (인구구성) 베트남 인구는 96.9백만, 남녀 성비는 50대 50, 중위 연령은 32.5세, 도시 인구 비율은 36%

자료 : We Are Social(2020)

○ 베트남 인구 96.9백만 중 인구의 70%인 68백만이 인터넷 사용자, 67% 인 65백만이 적극적 소셜 미디어 사용자이며,

145백만이 모바일 사용자

자료 : We Are Social(2020)

○ We are social 2020년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내 Facebook은 90%, Youtube 89%, zalo는 74%를 차지하며 가장

인기있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조사됨

ㅁ 베트남 디지털 광고시장 동향

○ 베트남 연간 디지털 광고 소비 증가

- eMarketer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브랜드들은 2019년 온랑니 광고에 약 284백만 달러를 지출,

모든 광고 지출 중 온라인 광고는 20.6%차지

* 태국(22%), 싱가포르(27.2%), 필리핀(21%)과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와 비교 했을 때 베트남은 평균 수치

- 베트남 온라인 미디어 디지털 광고는 2022년까지 온라인 광고 지출의 총액을 24.7%까지 성장 할 것으로 보임.

자료 : eMarketer,Adsota

○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베트남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성장

- 2019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Influencer Marketing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냄.

2017년 전자상거래 점유율 순위 3위였던 Shopee와 5위였던 Tiki는 2019년 3분기 1와 3위로 성장

* Shopee는 세계적인 스타 Cristiano Ronaldo, BlackPink를 활용, Tikisms 베트남 유명 커플을 통한 홍보, Sendo는

베트남 유명가수를 이용한 Influence 마케팅을 진행하여 2019년 점유율이 성장했으나, Lazada는 Influence 마케팅을 이용하지 않았음

○ "비디오" 컨텐츠의 인기

- We Are Social이 2020년 초 발표한 "Digital2020베트남"에서 비디오 광고 플랫폼 중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은

페이스북과 유튜브이며, 유튜브는 베트남 비디오 공유 플랫폼 중 트래픽 1위 차지

-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인 "Facebook"에서 9.8%의 높은 Engagement Rate을 보이는 것은 비디오 형태의

게시물이었으며, 일반 게시물의 경우 4%, 이미지가 포함된 게시물은 4.29%의 수치를 보임

* 페이스북 콘텐츠의 Engagement Rate = ( 콘텐츠에 대한 좋아요 + 댓글 피드백 )/ 전체 노출(impression)수 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의미

 

자료 : We Are Social

- Q&M 베트남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6년 유명인이 포함된 컨텐츠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나, 2019년에는 비디오 컨텐츠가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인포그래픽을 포함한 비디오 컨텐츠의 반응이 성장함

 

자료 : Q&Me

○ We Are Social이 2020년 초 발표한 "Digital2020베트남"에 따르면 베트남에서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온라인 신문

사이에 높은 방문 수치를 보임

- 검색엔진 Google, SNS인 Youtube와 Facebook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

- 또한, 베트남 사람들은 VnExpress, Zing.vn, 24H.com.vn과 같은 온라인 신문 사이트에서 많은 접속이 이루어짐

○ 2018년 Vpon에서 발표한 "APAC 모바일 광고 통계 및 동향 리포트"에 따르면, 모바일 광고에서 66%가 모바일 앱에서

차지하고, 아시아 대부분은 모바일 앱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베트남 또한 57%이상이 모바일 앱이 높은 점유율을 보임

 

자료 : Vpon

결론적으로 베트남 디지털 광고 시장은 베트남 인구요소, 높은 인터넷 이용률, 높은 스마트폰 이용률,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해가고 있음. 그러므로 베트남 디지털 마케팅에는 적절한 소셜 미디어 채널의 타겟팅과 디지털 광고

형태 등을 고려한 베트남 맞춤 전략이 필요함.